코리아 타운 아파트 투자를 통해 보는 투자 요령
Apartment Complex For Sale in Koreatown
1985 년에 지은 건물이며, 건물 사이즈는 22,298 S.F 그리고 대지는 10,890 S.F
13 개의 1 베드룸, 4개 2 베드룸, 한 개의 싱글로 구성되어 있고, 년 수입은 $252,120 이 된다. 코리아 타운에서는 약간 북서쪽인 Oakwood 라는 길에 있다. 이 건물에 투자를 한다면 장점이 몇가지 있다. 그것을 보면서 다른 물건에 투자를 할 때라도 적용하시도록 몇가지를 분석해 보도록한다.
- 새로지은 건물이라 Rent Control 법이 적용 되지 않는다. 마음대로 올릴수 있다는 뜻도 되지만, 주위 시세와 환경에 따라야 하니까 맞는 말은 아니다. 다만 경기가 좋을 때에는 좀 다른 말이 될 수 있다.
- 스퀘어 피트 당 $247 에 나온 셈이다. 싼 값은 아니지만 1950 년 대 지은 건물도 아직 시세는 210 불인걸 감안 한다면 이 셀러의 판매 의지가 강하다는 인상을 받는다. 그 말은 흥정을 해 볼 가치가 있다는 뜻도 된다.
- 렌트는 스퀘어 피트당 $1.86 이다. 많이 받는 아파트는 $2.20 넘는 곳도 많다. 따라서 비교적 안정권 이라는 뜻이 될 것이다.
- 캡은 지금 이 건물에 경우 6% 에 나와 있어 나와 있는 건물중에 아주 좋은 값이다. 그리고 6% 에 나와 있는 건물은 한인타운에 나와 있는 178 개 아파트 중에 상위권에 드는 아주 이상적인 값에 나와 있다.
- 유닛당 가격도 15만불 선, 다른 건물이 20 만불 이상에 나와 있는 걸 감안하면 20% 이상 저렴하게 마켙에 내 논 물건으로 보인다.
결론
매매는 팔려는 사람의 팔려는 의지, 그리고 사는 사람의 구매 의지가 만나는 지점이 바로 매매이다.
그래서 팔려는 의지가 중요하며, 왜 파는지를 알아내는게 중요 하다.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것은 바이어에 사려는 의지와 원칙이다. 만약 내게 묻는다면 이렇게 대답을 하려고 한다.
나는 이 건물을 투자 하기 위해서 6.75% 캡이라면 구입 하겠다. 또는 내 캐쉬 훌러가 내 투자한 돈에 8% 만 나오면 내가 구입을 하겠다 라고 내 원칙을 세우고 흥정에 임하겠다. 그리고 그 계산은 역산을 해 들어가면 정확하게 얼마에 오퍼를 내고 흥정을 마무리 지을수 있는지 답이 나온다.
그리고 몇 년을 홀드 하면서 얼마 정도에 이윤을 기대 하는지에 대한 결과를 예측하고 투자 할 수 있는 한국인들이 되기를 소망 한다.
투자란 결국 숫자 게임에 지나지 않는다. 어느 날 홀연히 이 세상을 떠날때 그 모든 건 다 두고 떠나야 하기 때문일 것이다.
Comments